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갑상선암도 빨리 와~~
    카테고리 없음 2020. 1. 25. 22:48

    "갑상선 암도 빨리 치료할수록 죠쯔스프입니다"​ 유대형 헬스 조선 기자 20일 9/일 2/09 07:44​'헬스 조선 명의 가볍게'명의의 인터뷰'갑상선 암의 명의'고려대 안암 병원 갑상선 센터 킴훙요프 교수 ​ 갑상선 암은 국내 암 발생률 한위를 기록하는 악성 종양인 한년 만인이 넘는 환자가 있어 여성 한위 암이기도 하다. 그러나 좋은 암으로 불릴 만큼 갑상샘암은 예후가 좋다. 이에 갑상선암을 치료하지 않아도 된다는 정보가 퍼지면서 대처법에 대해서는 의견이 분분하다. 갑상샘암의 올바른 치료법과 최근 치료지견에 대해 고려대 안암병원 갑상선센터 김흥엽 교수를 만과 스토리로 꼽았다.


    >


    고려대안암병원 갑상선센터 김흥엽 교수/사진=고려대 안암병원 공급 Q. 갑상선암은 무엇입니까?갑상선은 몸의 신진대사에 필요한 갑상선 호르몬을 분비하는 장기입니다. 목 뒤통수 아래 기도 앞에 위치하며, 본인비 모양을 하고 있습니다. 갑상선에 결절이 생기면 목의 전방에 덩어리가 생기는데, 양성이라면 보통 결절, 악성이라면 암입니다. 갑상선암은 형태가 본인 암세포의 종류 등에 따라 유두암·여포암·수질암·미분화암이라고 생각됩니다.​ 우리 본인라 정에서 발생하는 갑상선 암 90%이상이 유두 암과 요포암이프니다니다. 유두암은 20~30대 젊은 여성 환자가 많아 성장이 느리고 치료 예후가 좋은 슴니다. 40대 이상 중년 여성에서 많은 본인이 탄 인은 종류는 요포암이프니다니다. 낭포암은 혈관성 전이가 잘 되는 특징이 있습니다. 진단이 늦어지면 폐로 전이될 수도 있기 때문에 조심하지 않으면 안 됩니다. 두 암 모두 수술 등 적절한 치료를 받으면 90%의 환자가 하나 0년 이상 생존할 수 있다는 슴니다.Q. 갑상샘암의 원인과 증상을 알고 싶습니다.갑상선암은 아직 정확한 원인이 규명되지 않았습니다. 전문가들 사이에서도 어떤 것이 직접적인 원인이 되는지에 대한 의견이 분분하지만 유전적 요인, 소음주, 흡연, 비만 등이 원인으로 지적됩니다. 그 중에서 가장 잘 알려진 것은 방사선 과다 노출입니다. 고용량 방사선 치료를 받은 적이 있는 사람이 본인, 원자력 발전소 문재 근처에 사는 사람이 갑상선암의 위험이 매우 높다는 것은 이미 증명된 사실입니다.갑상샘암이 있으면 ▲목구멍에 멍울이 닿아 본인 ▲목소리가 쉬어 본인 ▲소식품을 삼키기 어려운 증상이 본인타본인데... 목이 쉬어서 자신의 소식을 삼킬 수 없는 이유는 갑상선암이 주변 조직을 압박하기 때문입니다.본인 이외의 종류의 미분화암과 수질암은 우리 본인으로는 보기 드문 암입니다. 미분 파인 앤은 전이가 있고 암 크는 속도가 너무 너무 빨리 65세 이상에서 잘 본인전 중입니다. 수질암은 미분화암과 유두암·여포암의 중간 정도 양상을 보인다. 즉 우리 본인이기 때문에 갑상샘암 환자 대부분은 치료만 잘 받으면 큰 문제가 없다.


    >


    고려대안암병원 갑상선센터 김흥엽 교수/사진=고려대 안암병원 제공 Q. 진단은 어떻게 되시고 나쁘지 않으십니까?-많은 환자가 건강검진을 받고도 갑상샘암이 있는 줄 몰랐다고 한다. 이 때 검사는 갑상선 기능 검사이므로 갑상선암의 진단은 할 수 없기 때문에 갑상선 초 sound파 검사를 받는 것이 좋습니다. 주변 림프절 전이를 조사하려면 컴퓨터단층촬영(CT) 검사를 한다.Q. 갑상샘암, 치료 유무에 대해 소견이 분분하다. - '수술 안 해도 된다', '갑상선암이 작아서 수술이 필요 없다'고 주장하는 사람도 있지만 당장 수술 안 해도 될 뿐 치료 안 해도 된다는 것은 아닙니다. 갑상선암은 대사율이 낮기 때문에 다른 암보다 천천히 자랍니다.Q. 갑상선 암이 된다면 해조류는 절대 먹지 말라고 하던데요?​-방사성 요오드 치료를 받은 시기의 2~4주 정도만 요오드 함량이 많은 해조류를 피하뿐 암이 있다고 무조건 해조류를 피할 필요는 없습니다. 오히려 요오드 식사가 심하게 부족하면 갑상샘암이 생길 위험이 높아지므로 주의가 필요하다. 그러나 과도한 요오드 식사도 피해야 하므로 무엇이든 골고루 식사를 해야 한다.


    >


    고려대안암병원 갑상선센터 김흥엽 교수/사진=고려대 안암병원 제공 Q. 치료는 언제 할수록 좋습니까?-갑상선암 치료도 다른 질병과 마찬가지로 조기진단과 조기치료가 권장됩니다. 젊은 환자는 특히 림프절 전이도 빠르고 크기도 크게 되는 것입니다만. 30~40대는 실제로 갑자기 나 빠질 수 있기 때문에 6개월 간격으로 지켜봐야 합니다. 림프절 전이도 댁이 나른해서 갑상선을 절단 할 수 있습니다. 모든 갑상선을 적출하는 '갑상선 전 절제술'을 하면 갑상선 호르몬제를 하나 생복용해야 합니다. 피로감이 강하게 느껴지고, 하나가 힘들 수 있습니다.특히 갑상선암은 주변에 중요한 구조물이 많기 때문에 치료를 서두를 것을 권장합니다. 기도, 식도가 있고, 바로 목에는 반회 후두신경이라는 목소리를 움직이는 신경도 정신과입니다. 특히 갑상선 암이 생긴 위치가 나 프다묘은, 암이 3~4mm요도 증상이 그와잉프키으로 주의가 필요합니다. 빨리 수술할수록 수술 범위도 작고 부작용도 작습니다. 사실 상선을 반만 열면 갑상선 호르몬제를 복용하지 않아도 되고, 갑상선도 원소 치료하지 않아도 되고, 피로도 완화될 것입니다.Q. 갑상샘암 치료는 어떻게 이루어지는지 궁금합니다.갑상선암 치료법은 수술밖에 없습니다. 갑상선 모두를 제거하는 외과적 수술입니다. 형세에 따라서는 갑상선의 절반만 제거하기도 합니다. 다만 암의 크기가 1㎝보다 작은데 당장 수술한다는 것은 정말 거의 없습니다. 환자가 원하는 즉시 수술하는 경우도 있지만, 보신은 수술 없이 암의 진행을 정기적으로 지켜보는 '적극적 관찰'을 권장합니다.​ 내시경 수술과 로봇 수술은 2000년대부터 보급되어 많이 사용되었으나 흉터가 남아 통증이 심하다는 부작용이 있었습니다. 또한 유방과 겨드랑이에 들어가 흉터가 보이지 않도록 해도 수술범위가 넓어 통증이 심하고 수술시간이 오래 걸려 회복이 더딘 단점이 있었습니다. 특히 신경을 건드려 목소리가 상하고, 과도한 sound 음식이 잘못 섭취된다는 단점도 있었습니다.


    >


    고려대 안암병원 갑상선센터 김흥엽 교수/사진=고려대 안암병원 제공 Q. 단점을 개선한 경구로봇 갑상선수술이란 무엇입니까?그래서 제가 개발한 경구 로봇 갑상선 수술은 압안으로 로봇 수술기를 넣어 하는 비결인데요. 항생제도 적고 감염위험도 하본인도 없고 신경도 상하지 않아 환자만족도가 높은 비결입니다. 특히 입 안에서 수술하면 상처가 빨리 낫는 만큼 회복 기간도 짧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이는 한개 한벌의 수술보다 정밀 부위를 절제할 수 있고 수술 범위를 20~30대 확대하고 3D에서 자주 보는 등 세심하게 추진하기 위해이프니다니다.신경을 살리는 장점도 있습니다. 후두신경뿐만 아니라 '상후두신경외측지'라는 아주 작은 신경도 살릴 수 있습니다. 상후두신경 외측지는 목을 부르르 떨게 하는데 목 sound를 많이 쓰는 직업에는 매우 중요합니다. 실제로 약 600명의 경구 로봇 갑상선 수술 결과를 분석한 결과, 신경 손상, 부갑상선 기능 저하 등의 부작용이 하나도 없옷슴니다.Q. 한국에서 처음으로 미국 대학에서 초청을 받았다고 들었습니다.국내에서는 처음으로 미국과 한국에서 동시에 의대 교수로 활동하게 되었다. 미국 루이지아 본인주 뉴올리언스 트레인 대학에서 정식 교수로 초빙되는 기회를 얻었습니다. 연간 9회 이상 아메리카그와 한국을 오가면서 의사로서 환자를 진료하고 교육자로서 후진을 육성하는 방안 이프니다니다. 토우루레인 의과 대학은 의학 분야에서 두명의 노벨 생리 의학 상 수상자를 배출할 정도로 의학 분야에서 높은 평가를 받고 있는데요. 해외 선진국에 한국인 본인 라 교수가 처음 정식으로 초빙된 사례여서 영광입니다.


    >


    고려대안암병원 갑상선센터 김흥엽 교수/사진=고려대 안암병원 공급 Q. 김흥엽 교수는? - 서울대 의대를 졸업하고 현재 고려대 안암병원과 미국 툴레인의대 교수로 재직 중이다. 김 교수는 로봇 경구갑상선술을 세계 최초로 개발해 적용해 세계의 주목을 받고 있다. 미국 이비인후-두경부외과학회 저널의 편집위원으로 활동하는 등 국제학계에서도 중추적인 역할을 담당하고 있다. 최근에는 경구로봇갑상선 수술을 중앙으로 보다 진보된 수술법의 응용발전을 위한 MIRET(최소침습로봇내시경갑상선수술)연구회를 창립하는 등 갑상선수술 발전의 새로운 역사를 만들고 있다.​​​​


    댓글

Designed by Tistory.